二. 3초병리변화의 전변규율

홈 > 한의학자료 > 진단학
진단학

二. 3초병리변화의 전변규율

M 민족의술대표(보정) 0 1230 2 0

二. 3초병리변화의 전변규율

 

3초병의 각 증후는 온병 발전 과정에서의 다른 3가지의 단계를 나타낸다. 그중 상초병증후는 온병의 초기 단계를 나타내고 중초병증후는 온병의 극기(極期) 단계를 나타내며 하초병증후는 온병의 말기 단계를 나타낸다. 이들의 전변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수태음폐경으로부터 시작되어 중초를 경과하며 하초로 전변되는데 이것을 순전(順傳)이라 한다. 만일 병사가 강하고 저항력이 비교적 허약한 때에는 병사가 체위로부터 수궐음 심포경으로 전변되는데 이것을 역전(逆傳)이라 한다.

 

3초병의 전변은 병사의 성질과 저항력의 강약 등 요소들과 관계된다. 예를 들어 음이 허한 체질에 저항력은 강하며 온열, 온독(溫毒), 풍온, 온역(溫疫), 동온(冬溫)등 병사의 침습을 받았을 때 만일 중초로 순전되면 흔히 조화(燥化)되는 병리변화를 나타내어 양명조화증이 발생되고 하초를 침범하면 간신음허증을 나타낸다. 만일 양이 허한 체질에 저항력이 약하며 한습(寒濕)인 병사에 침습되었을 때에 중초로 순전되면 흔히 습화의 병리변화가 생겨 태양습화증(太陽濕化證)이 나타나고 하초로 전변되면 습이 오래 몰려 양을 손상시키는 증후가 나타난다. 오직 서사(暑邪)만은 습열을 겸하므로 중초로 전변되어 조화 혹은 습화의 병리변화를 일으킬 수 있으며 하초로 전변되어 음 혹은 양을 손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이것은 습을 겸하는가 열을 겸하는가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이다.

 

3초병의 전변규율은 위로부터 아래로 전변되는 것이나 이것은 일반적인 전변규율로써 고정 불변된 것이 아니다. 어떤 때에는 병사가 상초를 침범하였으나 제때에 치료하여 병이 나았기 때문에 계속 전변되지 않는 것이며 어떤 때에는 상초로부터 간과 신으로 전변 될 때도 있는데 이것은 6경병증의 순경전변(循經傳變)과 월경전변(越經傳變)과 비슷한 것이다. 어떤 때에는 병의 초기부터 중초의 태음병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혹은 하초의 궐음병의 증상이 나타날 때도 있는데 이것은 6경병증의 직중(直中)과 비슷한 것이다. 이외에 2초의 병증이 함께 나타나거나 병사가 3초에 전부 미치는 때도 있는데 이것은 6경변증의 합병(合病). 병병(幷病)과 비슷한 것이다.

 

0 Comments     0.0 / 0
제목 별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