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足]을 보고 진단

홈 > 한의학자료 > 진단학
진단학

​발[足]을 보고 진단

M 민족의술대표(보정) 0 2373 23 0



발[足]을 보고 진단 

 

 

1. 발이 부어 손가락으로 누른 자리가 오래 남아 있으면 신장 병이다.

2. 발바닥 무늬가 유별나게 뚜렷하게 나타나면 정신우울증이다.

3. 발가락이 팽팽하게 붓고 그 부기가 발등,다리,무릎으로 번지면 심장병이다.

4. 엄지발가락 바닥 피부에 그물 무늬가 나타나면 월경부조,성욕감퇴와 같은 성선내분비 실조이다.

5. 발가락 바닥 피부가 올록볼록하면 약물과용이다.

6. 둘째, 셋째 발가락의 관절이 굽어 올라 있으면 위장의 질병이다.

7. 발톱에 세로로 줄무늬가 나타나면 과로, 신체기능 저하이다.

8. 드러누운 상태에서 발끝이 몸쪽으로 당겨지지 않으면 폐기종이다.

9. 발목이 부어 굵어지면 신장병이다. 오른쪽 발목이 굵어지면  오른쪽 신장에 병이있고, 왼쪽 발목이 굵어지면 왼쪽신장에 병이 있다.

10. 똑바로 엎드린 자세에서 양발의 발끝이 안쪽을 향해 마주하면 정상이다.

11. 똑바로 엎드린 자세에서 오른발의 발끝은 안쪽을 향해 있는데 왼발의 발끝이 바깥을 향해 양발의 발끝이 모두 왼쪽을 향하고 있으면 심장 왼쪽에 병이있다.

12. 똑바로 업드린 자세에서 양발의 발끝이 모두 오른쪽을 향하고 있으면 신장, 심장이 좋지 않다.

13. 똑바로 엎드린 자세에서 오른발의 발끝은 안쪽을 향해 있 는데 왼발이 바로 세워져 있으면 감기, 위병, 여자는 월경통이다.

14. 똑바로 바로 드러누운 자세에서 양발의 발끝이 대칭으로 바깥쪽을 향하면 정상이다.

15. 똑바로 드러누운 자세에서 양발의 발끝이 바로 세워져 있으면 도한(盜汗)이다.

16. 똑바로 드러누운 자세에서 양발의 발끝을 뻗치고 있으면 폐기종이다.

17. 신발 밑창이 엄지 발가락쪽이 먼저 닳으면 간장병이다.

18. 신발 밑창이 새끼 발가락쪽이 먼저 닳으면 심실의 병이다. 왼발의새끼 발가락쪽이 먼저 닳으면 좌심실, 오른발의 새끼 발가락쪽이 먼저 닳으면 우심실의 병이다.

19. 신발 뒤꿈치 안쪽이 먼져 닳으면 수뇨관(輸尿管), 방광벽의 병이다.

20. 신발 뒤꿈치 바깥쪽이 먼저 닳으면 신장의 병이다.

21. 왼발 뒤꿈치 바깥쪽이 먼저 닳으면 왼쪽 신장, 오른발이면 오른쪽 신장의 병이다.

 

0 Comments     0.0 / 0
제목 별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