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의 문진

홈 > 한의학자료 > 진단학
진단학

복부의 문진

M 민족의술대표(보정) 0 1309 10 0
e3cf2ac679a4de0133e13e657798424f_1470299052_3074.jpg

 

 

 

★복부의 문진 복부의 범위는 비교적 넓은 것이다.

 

부위를 나눈다면 배꼽 이상을 대복이라 하며 비(脾)와 위(胃)에 속하며, 배꼽 아래를 소복(小腹)이라 하고 대장,소장,방광,자궁을 포괄하며 이 양쪽을 적은배(少腹)이라 하는데 간(肝)의 경락이 지나는 곳이기도하다.

 

복부의 각기 다른 부위의 표현을 묻는 것은 질병의 발생된 장부와 한열허실(寒熱虛實) 등 병리 성질을 관찰할 수 있는 것이다.

 

  1. 대복이 은은하게 아프며 더운 것을 즐기고 누르기를 즐기며 대변이 묽은 것은 비(脾)와 위(胃)의 허한( 虛寒)으로서 운하 기능이 실조된 것에 의해 발생되는 것이다.

 

2.소복(少腹)이 뻐근하게 아프며 소변이 순조롭지 못한 것은 융폐(융閉)라 하는데 이것은 방광기화(膀胱氣化) 기능이 실조되어 발생되는 것이다. 만일 소복이 바늘로 찌르는 것처럼 아프고 소변이 순조로운 것은 축혈(蓄血)이며 어혈이 하초에 몰리어 발생되는 것이다.

 

3. 소복(小腹)이 차고 아프고 아래 음부로 당기는 것처럼 아픈 것은 한(寒)이 간맥(肝脈)에 응체되어 간맥이 경련하고 수축되어 일어나는 것이다.

 

 

4. 배꼽 주위가 아프고 종괴가 만져지고 누르면 움직이는 것은 충적(蟲積)이다.

 

5. 복통이 갑자기 심해지고 뻐근하게 아프며 누르지 못하게 하며 밥을 먹으면 더 아픈것은 실증에 속한다.

 

6. 복통이 급작스럽지 않고 은은히 아프며 누르기를 즐기며 밥을 먹으면 동통이 감소 되는 것은 허증에 속한다.

 

7. 복통이 더운 것을 만나면 동통이 감소되는 것은 한증(寒症)에 속한다. 8. 복통이 아프지만 찬 것을 즐기는 것은 열증(熱症)에 속한다.

 

 

[양평민족의술연구소]​

안녕하세요. 민족의술 연구소입니다.

 

저희는 모든 분들의 정신적인 위안을 찾아드리며, 불치.난치.희귀질환 등으로 힘들어 하시는 분들을

 

관리 및 치료해 드리고 있습니다.

 

수 많은 고통받는 환자 분들이 효과를 보시고 정말 새롭다 새롭지만 정말 호전된다 라는 귀한 말씀을

 

많이들 해주십니다.

 

저희는 몸도 중요하지만 정신적인 고통까지 해결해드립니다.

 

또한 방문하시는 모든 분들께 무상으로 진단을 해드리며, 즉석에서 상담해드립니다.

 

호전되지 않을 병을 호전된다고 자신하지 않습니다.

 

쾌적한 환경과 이 곳에서만 느낄 수 있는 매력을 더한 차한잔을 돌리며. 여러분들이 말씀하시는

 

고객님의 고견을 경청하고 어떤 치료를 통하여 회복되실 수 있을지 진단 후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세상 그 어디에도 없는 경혈지압과 여러 시술로 인하여 여러분들께 건강을 선사합니다.

 

TEL.010-8248-2788 민족의술(民族醫術)연구소

 

http://bjeong.com

 

0 Comments     0.0 / 0
제목 별점